영화 소개

빅쇼트. 영화 속 금융 용어 해설

영보고 2021. 12. 10. 11:56

영화-빅쇼트
영화 빅쇼트

빅쇼트. 영화 속 금융 용어 해설

오늘은 약속대로 영화 속 금융 용어 해설을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 제목에 대한 설명입니다. 빅쇼트에서 쇼트는 원래 공매도를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빅쇼트는 대형 공매도가 되겠지요. 공매도는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을 파는 것입니다. 주식이나 채권을 빌려서 파는 것입니다. 왜 빌려서 팔까요? 주식이나 채권의 미래 가격이 떨어질 거라고 예측해서입니다. 비쌀 때 (빌려서) 팔고 쌀 때 사서 갚으면 남는 장사가 되니까요.

 

주식 채권 하면 어려우니 비트코인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오늘 비트코인 가격이 1만 원이고 1년 뒤 5천 원이 된다고 합시다.  오늘 비트코인을 빌려 1만 원에 팝니다. 빌린 것에 대한 이자나 수수료는 줘야겠지요? 이게 영화에서도 나오지만 매월 지불하는 프리미엄입니다. 그리고 1년 뒤 가격이 5천 원이 되면 사서 빌린 비트코인을 갚습니다. 그럼 얼마가 남는 거래였을까요? 만일 그 간 지불한 프리미엄이 1,200원이었다면,

 

  ※1년 후 가격이 내렸을 때 

1만 원-5천 원-1,200원=3,800원

3,800원이 남았습니다. 좋은 거래지요?

 

그런데 반대의 경우는 어떨까요? 만일 1년 뒤 비트코인 가격이 1만 5천 원으로 올랐다면?

 

  ※1년 후 가격이 올랐을 때

1만 원-1만 5천 원-1,200원=-6,200원

결국 6,200원이나 손해 보는 거죠.

 

이처럼 가격이 내린다고 예측했는데 올라가면 큰 손해를 봅게 되지요.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공매도 기간이 개인투자자는 90일이고 외국이나 국내 투자사들은 무한정이라 합니다. 그래서 개인투자자는 손해보더라도 90일이 되기전 주식을 사서 갚아야 되는데 투자사들은 자신들이 이익을 볼 때까지 기다릴 수 있어  공평성문제가 제기되어 왔다고합네요. 이 정도로 공매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영화 속 금융 용어를 더 설명하면,

 

모기지론 (mortgage loan)

미국식 주택대금 대출방식입니다. 주택을 사는 사람이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리면 금융기관은 해당 주택을 저당 잡아 증권을 발행해 또 다른 대출 재원을 마련하는 제도입니다. 은행의 자금조달이 수월해 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 대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은행이 발행한 증권은 중개회사(SPV)에 판매되고 그것은 다시  파생상품(예: MBS)으로 만들어 투자자들에게 판매됩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subprime mortgage loan)

신용도가 낮은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주택담보대출을 말합니다. 신용도가 높은 사람에게 대출하는 주택담보대출은 프라임 모기지라고 합니다.

 

MBS (mortgage backed securities) 주택저당증권

은행이 대출해 주면서 잡은 주택 저당권을 여러 개 묶어 만든 파생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처음 개발한 사람이 영화 초반에 잠깐 소개되는 루이스 라니에리입니다. MBS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사람입니다. 그가 근무했던 살로먼 브라더스 투자회사에서는 빅쇼트 저자 마이클 루이스도 근무했습니다. 

주택 저당권이란 주택을 담보로 잡는 것을 말합니다. 돈을 안 갚으면 집을 경매에 부쳐 빌려준 돈을 회수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CDS ( credit-default swap) 신용부도스와프

부도를 대비한 원금 보장 파생상품입니다. MBS나 CDO가 부도났을 때 보상받는 일종의 보험 같은 상품입니다.

 

CDO (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부채담보부증권

MBS를 기반으로 만든 파생상품입니다. 주택 저당권을 기반으로 만든 1차 파생상품이 MBS라면 CDO는 MBS를 묶어 만든 2차 파생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카메오로 나온 셀레나 고메즈와 경제 학자가 설명하는 합성 CDO(synthetic CDO)는 CDO를 기반으로 만든 3차 파생상품입니다. 당연히 가장 위험성이 높은 상품입니다. 

 

월스트리트
월스트리트

 

어떻습니까? 조금 머리 아프죠? 용어가 영어나 한자라서 어렵게 느껴질 뿐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읽고 이해하시면 영화를 보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영화 속에서도 카메오들이 나와 쉽게 설명합니다. 이제 부담 없이 영화를 즐기시면 됩니다. 영화를 보시기 전 한 번 더 오셔서 SSG 훑어보시는 것 잊지 마세요.

 

※블로그 속 연관 이야기

https://youngbogo.tistory.com/10

 

빅쇼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야기

빅쇼트.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야기 오늘은 재난 아닌 재난 영화를 소개하겠습니다. 재난 하면 자연 재난만 떠 올리게 되지만 우리의 삶을 뿌리째 흔들어 놓는다는 점에선 금융위기도 자연

youngbogo.tistory.com

 

반응형